MY MENU

보도자료

제목

2016 한국학 콜로키엄_일제의 초기 종교정책과 종교문서 연구 방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0.20
첨부파일0
조회수
1344
내용

 


2016 한국학 콜로키엄_보도자료


 


 


일제의 초기 종교정책과 종교문서 연구방법


-통감부 간행 『종교에 관한 잡건철』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는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일본어문학?문화연구센터와의 공동주최로 오는 1029()에 고려대학교에서 일제의 초기 종교정책과 종교문서 연구방법 - 통감부 간행 종교에 관한 잡건철 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한국학 콜로키엄을 갖는다.


 


종교에 관한 잡건철(1906-1909)의 번각 및 번역본 출판을 기념하여 열리는 이번 콜로키엄은 번역자 4(이부용, 장혜진, 최세경, 편용우)을 비롯하여 원광대학교 박광수 교수, 한양대학교 박규태 교수와 국학연구소 김동환 이사 등, 한일근대사상사 연구자들이 모여서 일제 식민지정책의 핵심 중의 하나인 종교정책과 함께 일제시대 사상사의 연구방법론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한국통감부 시절에 작성된 종교에 관한 잡건철은 일제의 초기 종교정책과 일본종교의 한반도 진출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해주는 공문서로, 전문 연구자들조차도 접근하기 어려운 난해한 문헌이다. 이번 번역은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가 진행하고 있는 한국학 토대사업의 일환으로, 일본에서 오랫동안 유학한 4명의 소장학자들이 한국에서 최초로 번역하게 되었다.


 


또한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에서는 사상휘보에 수록된 민족종교 관련 주요기사들의 번역집인 사상휘보 민족종교 관련 기사 - 조선총독부 고등법원(193443)????도 동시에 출간하였는데, 사상휘보 사상휘보와 더불어 일본의 총동원령시기의 한국사상의 동향을 아는데 있어 귀중한 자료이다. 3권의 자료집의 출간으로 그동안 한국학 분야에서는 비교적 소외되어 왔던 일제시대의 사상사 연구가 한 걸음 진전되리라 기대된다.


 


시간 : 20161029() 10:00 - 17:30


장소 :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청산MK문화관)


문의 :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063-850-5569


?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